통풍은 중년의 남성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혈액의 요산이 쌓이면서 나타나게 되는 것인데 우리가 자주먹는 '치맥' 등은 특히 이런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음식을 잘 먹어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확히 원인이 무엇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를 상쇄시키는 것들을 먹으면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통풍에 좋은 차 종류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1. 녹차
몸에 들어있는 요산들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이 녹차입니다. 즉 신장에 부담을 덜어주고 기능을 돕는 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는 마시지 말고 하루 1~2 잔 정도는 통풍에 좋습니다.
2. 인삼차
인삼도 쌓여있는 요산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다만 많이 마시면 몸에 열 기운이 들거나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잘 안 맞는 사람들은 양을 좀 조절해서 마실 필요가 있습니다.
3. 국화차
몸에서 요산 배출을 증가 시킬 뿐아니라 생성또한 억제하는 약초가 바로 국화입니다. 꽃잎 부분이 가장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성질은 차갑지만 다소 평이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잘 맞기 때문에 통풍 환자들이 마시기에도 좋습니다.
4. 양파껍질차
갑자기 양파의 껍질이 통풍에 좋은 차로 등장해서 신기할 수도 있습니다. 양파의 껍질은 혈액을 청소하고 순환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산의 수치를 조절하는 성분이 있어서 따뜻하게 우려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껍질부분만 따로 넣어서 끓여주면 됩니다.
5. 질경이차(차전자)
질경이는 몸의 배뇨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어서 요산의 배출이 잘 되도록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장과 방광을 보호하고 통풍을 예방하는 좋은 재료 입니다.
6. 레몬차
통풍에 좋은 차 마지막은 과일입니다. 레몬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요산 배출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소변을 자주보게하고 혈액에 있는 노폐물을 내보냅니다. 통풍환자들에게 좋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절대 남용은 안됩니다. 레몬은 많이 먹으면 오히려 해가 됩니다.)
총 6가지의 종류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조금은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아무리 통 풍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 약초, 과일들을 우려낸 것이어도 많이 먹으면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재료마다 다른 성분이 들어있고 어떤 성분은 일정량이 넘어가면 기능을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1~2잔 정도 조금씩 마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레몬차는 일주일에 2잔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