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나 입을 비롯한 안면 근육의 경련으로 인하여 떨림이 발생하는 일이 가끔 있습니다. 이 경련이 오래 지속되고 발생하는 빈도가 매우 잦다면 그냥 넘어가지 말라는 몸의 신호일지도 모릅니다.
웃는 도중이나 말하는 도중 또는 긴장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과는 다르기 때문에 간과하지 말고 확인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입주변 떨림의 원인을 알아봅시다.
1. 칼륨이 부족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 밑 떨림이 올 수 있다고 하죠? 이와 비슷하게 몸에 칼륨이 결핍되면 입주변 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칼륨이 체내의 신경을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입을 비롯하여 안면에도 경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칼륨 섭취를 잘해야 합니다.
2. 피로가 많이 쌓였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일이 잦거나, 체력적으로 피로가 많이 누적되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잠자는 시간을 충분히 하고 휴식을 할 때에도 확실하게 쉬는 것이 좋습니다.
3. 정신적인 압박이 강합니다.
남들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불안한 생각을 자주하여 신경이 예민한 사람들은 입 주변의 근육들이 긴장하여 경련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정신적으로 받는 압력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술의 섭취가 많습니다.
알코올이 자주 체내로 들어오는 사람들은 몸에 있는 신경들이 서서히 손상을 입게 되고 이로 인해 근육은 경련을 일으키게 되어 입주변 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커피를 자주 마십니다.
카페인이 원인 일 수도 있습니다. (커피 말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도 포함됩니다.) 과도한 카페인의 섭취는 신경과 근육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떨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6. 반측성 안면경련.
이 증상은 주로 중년 이상에게서 나타나며 얼굴이나 입의 한쪽만 떨리는 증상입니다. 뇌와 신경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되기 때문에, 반측성 안면경련이 의심된다면 주저 없이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7.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에서 제대로 호르몬의 조절을 하지 못하여 생기는 증상으로, 입주변 근육의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타나기 쉬운 병은 아니지만 갑상선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습관이나 틱 등으로 근육이 긴장하여 떨림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에게 나타나는 증상들을 간과하지 않고 잘 파악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