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줄은 손톱에 국한되지 않고 발톱에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오히려 우리가 평소 잘 볼 수 없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치는 일이 참 많지만 이는 몸이 보내는 어떠한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톱에 세로줄이 생겼다면 몇 가지 사항들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오늘은 종류별로 그 원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알고 나면 예방을 하시기 바랍니다.
1. 능선처럼 나타나는 세로줄
1) 영양의 균형이 무너진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한 발톱 세포가 생성되기 위한 케라틴(단백질)이나 미네랄의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 원인입니다.
2) 비타민B, C, 아연의 부족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연은 손, 발톱의 성장에 필요한 중요한 성분입니다. 아연이 결핍 될 경우 다른 비타민 등의 결핍보다 영향이 클 수 있습니다.
3) 물을 충분히 먹지 않는 사람도 문제가 됩니다. 몸에 들어온 수분은 손톱과 발톱에도 중요한 성분입니다. 수분 보충이 제대로 유지되지 않으면 건조하게 되어 줄이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4) 건조한 환경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발이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는 일이 많은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세로줄이 더 잘 나타납니다. "건선" 도 문제가 됩니다.
2. 검은색의 진하고 긴 세로줄
내부에 생기는 검은 줄은 나타나는 경우가 아주 드문 만큼 매우 무서운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암의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발견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내부에 빨간색이나 검은색의 짧은 점이나 선이 매우 자주 생긴다면 발톱 밑 피부조직이 잘 손상된다는 것이며 이 또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검진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4. 울퉁불퉁하거나 능선의 가로줄
1) 감염이나 외상의 문제가 있습니다. 너무 작은 신발을 신거나, 다치는 등 잦은 압력이나 외상은 발톱을 약해지게 만들고 변형이 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굴곡과 가로줄이 더 쉽게 생기게 됩니다. 또한 "멍" 등이 발생하면 감염으로 인해 약해지고 제대로 자라지 못하여 더 잘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무좀, 습진을 방치하면 문제가 됩니다. 무엇보다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건강한 발톱의 변형을 일으키기 쉽고, 습한 환경은 그 자체로 세포의 성장을 방해해 울퉁불퉁한 줄이 생기기 쉽습니다.
3) 매니큐어를 바르는 여성은 가로줄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매니큐어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표면을 조금씩 파괴하고 변형시키기 때문입니다.
발톱에 세로줄 그리고 가로줄까지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