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돼지간 효능 그리고 섭취 주의사항(부작용)

건강인포 2023. 3. 17. 16:04

흔히, 순대를 먹을 때 자주 먹을 수 있는 돼지간!

대부분의 동물의 간과 마찬가지로 돼지의 간 역시 다양한 필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먹을때 주의사항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돼지간 효능

 

건강한 혈액 생성 촉진

돼지간은 인체에 쉽게 흡수되는 헴철의 훌륭한 공급원인데, 헴철은 적혈구 생산에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을 섭취하게 되면 철분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는 피로와 허약, 면역기능 저하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 기능 강화

돼지간은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A, 비타민 B12, 구리, 아연, 그리고 셀레늄을 포함한 몇 가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이 영양소들은 감염, 염증과 다른 질병에 대한 신체의 방어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시력 향상, 보존

간은, 기본적으로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비타민 A를 아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망막의 기능유지를 위해 필요하며, 결핍되었을 경우 야맹증과 다른 시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피부 유지

위에서 언급했듯, 돼지간에 풍부한 비타민 A는 또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인데요. 이는 세포의 성장과 분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결핍하게 되면, 건조하고 거친 피부가 되는 것이지요.

 

 

신경 기능 향상

돼지 간에는 적절한 신경 기능에 필수적인 비타민 B12역시 풍부합니다. 비타민 B12는 신경 신호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신경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미엘린초(신경섬유 주위를 초상으로 둘러싸고 있는 피막) 를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기력 향상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필수적인 단백질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단백질은 근육, 뼈, 그리고 장기를 포함한 조직을 만들고 복구하는데 필요합니다.

 

 

근육 성장

돼지간은 단백질의 구성 요소이자, 근육의 성장과 회복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근손실을 예방하고 성장시키는 효능을 가진 것입니다.)

뇌 기능 향상

뇌 기능에 중요한 영양소인 콜린이 풍부합니다. 

 

 

간 건강

돼지간에는 비타민 A, 비타민 B12, 구리 등이 풍부한데 이 영양소들은 간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들입니다.

 

 

신진대사 조절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미네랄인 셀레늄의 좋은 공급원!

셀레늄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갑상선을 조절하는 것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돼지간 효능 10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느끼시겠지만, 간에 들어있는 풍부한 영양소를 바탕으로한 효능들입니다.

(그만큼 간에는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런데, 주의사항은 없을까요?

아무리 효능이 좋다고 한들, 언제나 과유불급이죠. 

 

돼지간을 섭취할때 아래의 사항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야합니다. 

 

 

돼지간 부작용 

 

1.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돼지 간은 100g 당 약 330mg의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습니다.(높은 수치입니다.)

이것은 돼지 간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심장병, 심혈관질환 발병율을 높이는 부작용이 있다는 것입니다.

 

 

2. 비타민 A  독성

돼지 간은 비타민 A의 풍부한 공급원인데, 많은 양의 비타민 A를 섭취하는 것은 체내에서 독성을 가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신체의 선천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다고 일컬어지는데, 여튼 비타민A는 과다 섭취하면 몸에 독성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돼지 간을 비롯해 비타민A를 과다복용하면 안됩니다.

 

 

3.구리 독성

돼지간은 구리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고용량으로 독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몸에 구리가 쌓이게 하는 희귀한 유전적 장애인 윌슨병을 가진 사람들과 관련이 크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돼지간 효능이 아무리 좋아도 절대 날것으로 섭취하면 안됩니다.

고온에 제대로 익혀지지 않은 상태도 마찬가지입니다.

간에는 몸에 해로운 박테리아/병원체 등이 함께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사항들을 준수하여서 섭취한다면 분명 좋은 효능을 가져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